음악 관련 영상물은 기존 지상파 방송의 음악 프로그램뿐 아니라 종합편성채널 및 Mnet 등의 음악 전문 채널을 통해서도 지속적으로 제공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근래 유튜브에서는 공식 뮤직비디오뿐 아니라 각종 음악 방송 프로그램과 더불어 '딩고 뮤직', 'THE FIRST TAKE'(일본) 등을 통해 유명 가수들의 라이브 공연을 고품질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물론, 넷플릭스, 디즈니+ 등 해외 OTT 플랫폼에서는 유명 가수들의 콘서트 및 다큐멘터리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웨이브, 티빙 등 국내 OTT 플랫폼에서는 방송사의 음악 프로그램과 더불어 유명 가수들의 공연 일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품질 음향 기기를 선호하는 오디오 애호가들은 대형 TV 또는 빔 프로젝터를 통해 고화질의 음악 관련 영상물을 감상함과 동시에, 자신들의 하이파이 시스템을 통해 수준 높은 음질을 경험하고자 하는 요구가 있습니다.
넷플릭스, 디즈니+, 티빙, 웨이브 등에서도 뮤직 비디오 및 라이브 공연 실황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나, 그 수량이 일부 유명 아티스트에게 집중되어 있어 다양한 아티스트의 뮤직 비디오를 원하신다면 '유튜브 뮤직', '타이달', '애플 뮤직'을 추천드립니다.
유튜브 뮤직
유튜브 프리미엄을 가입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유튜브 뮤직'은 다양한 음악 관련 영상물들을 제공하지만, 가장 차별화된 기능은 음악을 듣다가 손쉽게 버튼 하나로 해당 곡의 뮤직 비디오가 있는 경우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뮤직은 유튜브와 같은 화질과 음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영상의 해상도는 최대 8K, 대부분 최근 영상은 FHD (1080p), 4K (2160p)를 지원하지만, 음질이 손실 압축인 OPUS(최대 160 kbps), AAC(최대 256 kbps)로 제공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타이달 (Tidal)
타이달은 국내에서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는 않으나, 고해상도 음원 스트리밍을 지원하여 수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타이달은 24bit/192Khz 무손실 FLAC 음원과 더불어 65만 개 이상의 뮤직비디오, 관련 다큐멘터리, 아티스트 인터뷰 영상을 최대 HD 해상도로 제공합니다. 그러나 뮤직비디오 음원은 손실 압축 방식인 AAC 320 Kbps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이달에서 손쉽게 뮤직비디오를 볼수 있는 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원도우용 Tidal 앱에서는 좌측 홈메뉴 중에서 3번째 "Videos" 메뉴를 선택하면 타이달의 뮤직 비디오 화면으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2. 아티스트별로 검색해 들어가면 최상단에 해당 아티스트의 뮤직 비디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달은 PC/MAC, 모바일, Tablet, 스마트TV, 애플 TV 4K 셋톱박스등 다양한 기기를 통한 감상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애플 뮤직
애플 뮤직은 타이달과 마찬 가지로 CD음질 이상 , 최대 24bit/192Khz까지의 무손실 고해상도 음원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어, 해외에서는 스포티파이와 함께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선두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6년 8월 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서비스를 개시하였고, 뮤직비디오 기능은 2022년 5월에 추가되었습니다.
애플 뮤직에서 뮤직 비디오는 크게 아티스트의 뮤직 비디오와 함께 애플의 독점적인 'Apple Music Live' 공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애플뮤직앱에서 아티스트의 뮤직 비디오를 감상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아이폰의 애플뮤직 앱 하단에 위치한 5가지 메뉴 중 두 번째 '둘러보기'를 선택하시면, 화면 하단에서 '장르별 보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장르를 선택하신 후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면 해당 장르의 '비디오' 메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2. 아이폰의 애플뮤직 앱에서 아티스트의 뮤직비디오를 감상하고자 하실 경우, 검색 또는 보관함의 '선호하는 아티스트' 메뉴를 통해 접근 가능합니다. 화면 하단의 '뮤직 비디오' 항목에서 해당 아티스트의 모든 뮤직비디오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뮤직 앱의 아티스트 화면에서 'Live 앨범' 항목에는 'Visual Alblum'이란 제목으로 해당 아티스트의 뮤직비디오가 앨범 형태로 구성되어져 있기도 합니다. 클라식의 경우에는 독일의 '도이치 그라모폰'에서 제작한 실황 공연들도 애플뮤직에서 가 감상이 가능합니다.
'Apple Music Live'는 애플뮤직에서만 제공되는 라이브 공연으로, 아이폰 애플뮤직 앱 하단의 '검색' 메뉴에서 '카테고리 둘러보기'를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le Music Live'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메뉴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