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 사용법: 와우 멤버십 혜택, 콘텐츠, 화질, 기기 호환성

by OTTLife 2024. 7. 6.
728x90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쿠팡을 필수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다양한 분야에서 미국의 아마존을 사업 모델로 참고하여 한국 시장에 도입하고 있으며, '와우 멤버십'은 아마존의 유료 회원제인 '아마존 프라임'을 벤치마킹한 것입니다.

 

'와우멤버십' 가입 시 무료 배송 혜택과 더불어 '쿠팡플레이' 무료 시청이 가능하여, 최근 수년간 국내 모바일 환경에서 가장 높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는 서비스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2020년 10월, 쿠팡은 '쿠팡플레이'를 공개하며 OTT 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알렸습니다. 쿠팡은 2020년 7월, 싱가포르의 OTT 서비스 업체 훅(HOOQ)을 인수함으로써 OTT 시장 진출에 대한 의지를 내비친 바 있습니다. 쿠팡은 이를 계기로 전자상거래와 물류를 넘어 콘텐츠 사업까지 아우르는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서비스 초기 단계에서 스포츠 콘텐츠 확보에 주력하여, NBA, MLB, 프리미어 리그 등 세계적인 스포츠 리그의 독점 중계권 확보를 위한 협상을 진행하였습니다.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을 준비하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여정을 담은 오리지널 콘텐츠 '로드 투 카타르'는 앞서 언급된 노력의 결실입니다.

쿠팡플레이  주요 특징

 

기존 OTT 서비스와의 차별성을 확보하고자 쿠팡플레이는 쿠팡 로켓 와우 멤버십과의 연동이라는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전략과 마찬가지로, 본 전략은 사용자들이 쿠팡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시에 추가 요금 없이 OTT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두 번째로, 쿠팡플레이는 자체 제작 콘텐츠를 늘리고,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콘텐츠를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4년 메이저 리그 개막전과 더불어 SNL 등 여러 장르를 아우르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오리지널 콘텐츠의 양적 측면에서는 타 서비스에 비해 상당한 격차가 존재합니다.

세 번째로, 쿠팡플레이는 사용자 편의성 극대화에 중점을 둔 UI/UX를 제공합니다. 넷플릭스를 참고하여 설계된 UI는 직관성과 편의성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하나의 계정으로 최대 4개의 프로필을 생성할 수 있어 이용자별 맞춤형 콘텐츠 경험을 제공합니다.

넷째, 다양한 해상도 지원과 콘텐츠 수급입니다. 1080P(FHD), 720P(HD), 480P(SD) 해상도를 제공하며, 특히 해외 콘텐츠 비중이 높아 글로벌 콘텐츠를 즐기기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4K 화질이나 HDR, Dolby Vision 등 고화질 지원이 부족한 점은 개선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쿠팡플레이는 스포츠 콘텐츠를 중요한 전략 상품으로 삼고 있습니다. 다양한 스포츠 리그의 중계권을 확보하려는 노력은 스포츠 팬층을 공략하려는 전략으로, 이는 타 OTT 서비스와의 차별점을 명확히 합니다.

 

쿠팡플레이는 '와우 멤버십'을 통해 무료로 시청 가능한 "TV", "영화", "스포츠", "키즈", "뉴스" 서비스 카테고리와 더불어 개별 구매가 가능한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 주요 서비스
쿠팡플레이 주요 서비스

 

국내 극장 상영 종료 직후, 개별 구매 가능한 작품들이 등록되며, 상영 종료 시점에 따라 약 900원에서 1만 원까지의 다양한 가격대로 제공됩니다.

쿠팡플레이 스토어
쿠팡플레이 스토어

비록 쿠팡플레이에서 제공되는 스포츠 종목의 다양성은 제한적이나, 자체 기획 프로그램인 '쿠팡플레이 시리즈'를 통해 화제성 있는 경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 유명 팀 초청 경기 입장권을 '와우 회원'에게만 예매 특전으로 제공하는 등 고객 만족도 제고에 힘쓰고 있습니다.

와우회원 경기 입장권 구매

 

 

쿠팡 플레이의 핵심 서비스 중 하나는 다채로운 '키즈' 콘텐츠를 통한 아동 대상 프로그램 제공입니다.

쿠팡플레이 키즈 콘텐츠
쿠팡플레이 키즈 콘텐츠


쿠팡플레이 요금제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쿠팡플레이는 별도의 과금 없이 쿠팡 '와우 회원'에게 무로료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한편, 쿠팡 '와우 회원'의 경우 월 이용료가 2021년 12월 2,900원에서 4,990원으로 인상된 후, 2024년 4월에는 7,890원으로 58.1% 추가 인상됨에 따라 다수 회원의 불만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 화질 과 음질

쿠팡플레이는 현재 4K 화질을 제공하지 않으며, Widevine 보안 레벨 L1 환경에서 최대 FHD (1080p)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중국산 태블릿 중 Widevine 보안 레벨이 L3인 경우, 쿠팡플레이 재생 해상도가 480p로 제한되어 화질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태블릿의 Widevine 보안 레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DR10, 돌비 비전 등 명암비 향상 솔루션이 지원되지 않아 전반적인 영상 품질이 타 OTT 서비스에 비해 미흡합니다.

 

쿠팡플레이에서 제공되는 음향은 대다수의 영상 콘텐츠가 낮은 bitrate의 2 채널 스테레오 사운드로 제한되며, 극히 일부 영화에 한하여 5.1 채널 사운드가 지원됩니다. 또한, 돌비 애트모스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쿠팡플레이 지원 기기

쿠팡플레이는 모바일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컴퓨터나 일부 스마트TV에서도 제한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PC / MAC

PC와 MAC에서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이 아닌 웹 브라우저 환경에서 제공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및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원 가능한 브라우저는 크롬, 엣지, 사파리, 네이버 웨일입니다.

 

 

2. 모바일

전용앱을 지원하고 있으며 Android OS는 6버진 이상, iOS는 13 버전 이상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3. 스마트 TV

2017년 이후 출시된 삼성 스마트TV(Tizen 3.0 이상 적용 모델) 및 LG 스마트 TV(webOS 3.5 버전 이상)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TCL 등 중국산 Android TV 및 Apple의 Apple TV 4K 셋톱박스에서도 시청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