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Wavve)는 국내 유수의 콘텐츠 제공 업체인 지상파 3사(KBS, MBC, SBS)와 SK텔레콤이 합작하여 설립한 OTT(Over-The-Top)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지상파 3사의 POOQ 서비스와 SK텔레콤의 oksusu가 통합하여 2019년 9월 18일에 서비스가 개시되었습니다.
웨이브는 지상파 방송을 포함한 실시간 TV 채널과 다양한 VOD(주문형 비디오)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특히, 웨이브 오리지널 콘텐츠와 해외 드라마, 종편채널, 영화, 예능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국내 OTT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때 JTBC Content들도 제공되었으나 2020년 1월31일로 종료되었으며 2021년 7월부터는 HBO와 2021년 9월부터는 미국 NBC의 피콕과 독점계약하여 국내 독점 제공하였으나 2023년 6월부터는 HBO와 피콕의 Content들은 대부분 서비스되고 있지 않습니다.
2022년 10월에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제휴를 통해 카카오TV 오리지널 작품을 웨이브에서 시청하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현재 웨이브에서 제공하고 있는 방송 채널은 다음과 같으며 이외에도 홈쇼핑 채널, 지상파의 드라마 예능채널, 종교채널, 스포츠채널, 애니 채널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상파
- KBS 1, KBS2
- MBC
- SBS
- EBS 1, EBS2
종편
- MBN
- TV조선
- 채널A
- 연합뉴스 TV
- YTN
- 한국경제 TV
- 매일경제 TV
- SBS Biz
- CCTV-4
- CGTN
- MTN
국내 OTT들이 대부분 국내로 서비스 지역을 한정하는 것에 비해서 웨이브는 국내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라오스, 태국에서도 시청이 가능합니다.
웨이브 요금제
2024년 6월 말 현재 기준으로 웨이브의 공식 요금제는 아래와 같이 3가지이며 최근 OTT 요금제에 유행하고 있는 광고형 요금제는 아직 웨이브에는 도입되고 있지 않습니다.
웨이브의 요금제는 화질 (720P/1080P/최고화질)과 동시 시청 인원 (1 / 2 / 4명)으로 크게 Basic , Standard , Premium의 3가지 요금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웨이브에서 최고화질은 "4K UHD, 돌비비전, HDR"을 의미합니다.
4K가 활성화된 넷플릭스, 디즈니+, 애플 TV+와는 달리 2023년 1월에 4개의 작품으로 시작된 웨이브의 4K 서비스는 현재에도 4K 작품을 거의 찾아 보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아마 최근 논의 되고 있는 티빙과의 합병논의로 서비스 고도화에 대한 계획이 중단되고 있는 상황으로 생각됩니다.
웨이브는 첫 달 요금제를 100원에 감상할 수 있는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고, 연간 결재를 하면 각 요금제를 16%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아래 웹에서 요금을 결제하는 것이 웨이브 앱에서 결재하는 것보다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앱의 1개월 요금은 프리미엄이 16,000원 , 스탠더드 12,500원, Basic 9,000원으로 최대 2,100원 더 비싸고 첫 달 100원 할인 프로모션은 없고 이용권 첫 구매 시 3개월간 월 5,000원부터 할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통신사 할인으로 SKT는 최근 넷플릭스와 웨이브를 결합한 "우주패스 넷플릭스"요금제를 출시하여 최대 10%의 할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할인으로는 전월 실적 30만 원 이상인 경우 웨이브 베이직은 무료, 웨이브 스탠더드는 매달 900원으로 이용이 가능한 "국민 톡톡O"카드가 대표적이며 "삼성 taptap DIGITAL"카드의 경우에는 전월실적 30 ~ 90만 원 이상에 따라 웨이브 요금제를 5천 원 ~ 10,0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웨이브의 경우 일반 IPTV처럼 개봉중이거나 개봉직후의 영화들도 영화 개별로 영구소장이나 7일간 대여도 가능합니다. 인기가 많고 현재 극장에서 상영중인 작품인 경우 영구소장 비용은 영화별로 상이하나 보통 약 1만원대 중반의 가격인 경우가 많습니다.
웨이브 화질
티빙과 마찬가지로 웨이브는 상대적으로 화질면에서는 열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영상 화질은 FHD (1080p) / HD (720p) / SD (480p) / 모바일 화질의 4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HDR10의 경우에는 2022년 1월부터 웨이브 오리지널 작품 위주로 안드로이드 기기와 삼성 TV에 적용 시작 하였으며 돌비비전은 iOS기기와 LG스마트 TV 중에서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제품에서 지원을 시작하였습니다.
2023년 1월 5일 웨이브는 이정재, 정우성 주연의 '헌트', '갱스오브런던 2',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 라자루스 프로젝트'의 4 작품으로 4K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나 현재 확산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웨이브 음질
웨이브는 2 채널 스테레오 사운드를 대부분의 영상에 제공하고 있으며 5.1 채널이나 돌비애트모스처럼 입체음향 사운드 솔루션은 아직 적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웨이브 지원기기
PC/MAC
티빙과 마찬가지로 전용앱은 없으며 웹브라우저를 통한 시청이 가능합니다. Windows 10 이상, MacOS 10.12 이상. Chrome/Edge/Safari 등 HTML 5 지원 브라우저 최신 버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태블릿
Android 11 버전 이상, iOS 15 버전 이상의 국내 출시 모델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내수롬을 장작 한 레노버의 샤오신 패드와 같은 태블릿에서도 웨이브는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구글 계정이 한국이어야 구글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스마트 TV
삼성 스마트 TV Tizen 3.0 이상의 모델 / LG 스마트TV webOS 3.5 이상의 모델을 요구합니다. Tizen 3.0 미만의 삼성 스마트 TV와 WebOS 3.5 미만의 LG스마트 TV에서는 DRM문제로 인해 더 이상 웨이브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LG 스마트 TV 이외의 TV에서는 콘텐츠제공사의 요청으로 LIVE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DRM관련해서는 웨이브의 콘텐츠 보호 정책에 따라 높은 등급의 보안 인증을 (Microsoft Playready SL3000 이상 / Google Widevine L1 이상 / Apple FairPlay) 받지 않은 기기이거나 HDCP 2.2 이상이 아닌 기기로 UHD(4K) 재생 시 낮은 화질(FHD 이하)로 재생될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에어플레이 2
웨이브의 경우 아래와 같이 오래된 애플제품의 경우에는 에어플레이 2나 크롬캐스트 기능의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 iphone 5C 이전 모델 (iphone 5, 4S, 4, 3GS, 3G 등)
- ipad 4세대 이전 모델 (ipad3, 2, 1)
- ipad Mini 1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