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T 서비스

유튜브의 화질과 음질, 그리고 지원 기기에 대한 모든 것

by OTTLife 2024. 6. 27.
728x90

유튜브는 2023년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TT) 이용률에서 71%로 2위인 넷플릭스 대비 2배 정도 더 많이 사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추가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국민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상업적인 영화나 드라마를 중심으로 제공하는 다른 OTT 서비스와 차별화되게 누구나 영상을 올릴 수 있는 플랫폼으로 약 40억 개 이상의 동영상과 10억 개 이상의 짧은 동영상인 "쇼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

유튜브를 완벽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화질, 음질, 그리고 지원하는 기기와 함께 유료 요금제인 "유튜브 프리미엄"에 대해 알아보고 싶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무료 요금제의 가장 큰 단점인 광고와 백그라운드 재생, 오프라인 시청을 지원하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유튜브 뮤직"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광고 없는 시청: YouTube Premium을 통해 좋아하는 비디오를 광고 없이 몰입하여 시청할 수 있습니다. 요리법을 배우거나 운동하는 등의 동영상을 광고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시청: 비디오를 다운로드하여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는 곳에서도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습니다.

  • 백그라운드 재생: 화면이 꺼져 있거나 다른 앱을 사용하는 동안에도 비디오를 계속 재생할 수 있습니다.

  • YouTube Music 앱: YouTube Premium을 통해 YouTube Music 앱에서 1억 곡 이상의 세계 최대 음악 카탈로그를 광고 없이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현재 월간 요금제는 14,900원(부가세 포함)이며 1개월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 4월부터 장기 구독 고객들에게도 "유튜브 프리미엄"의 요금을 인상했습니다. 이로 인해 월 구독료가 비싸졌고, 이에 대응하여 VPN을 활용하거나 해외에서만 제공되는 최대 5명의 가족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가족 요금제"를 활용한 OTT 공유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이러한 불법적인 사용방법의 단속을 예정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 후 웹브라우저로 접속해 보면, 아래와 같이 좌측 메뉴에 "Youtube Music" 메뉴가 추가된 것으로 정상적으로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 확인 방법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 확인 방법


유튜브 화질 / 음질 / 비트레이트

유튜브의 화질과 음질은 원본 화질과 음질과 다르게, 유튜브가 정한 기준에 따라 인코딩 된 내용을 보여줍니다.

 

유튜브는 최대 8K 해상도까지 지원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영상은 1080P까지만 제공되며 4K 영상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튜브와 유튜브 뮤직은 현재 무손실 오디오를 지원하지 않으며, 최근 올라오는 영상 대부분은 OPUS 코덱을 이용한 160 kbps 이하의 음질로 인코딩 되며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를 위해서 "1080p Premium"과 같이 향상된 비트 전송률의 화질도 제공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최근 유튜브의 영상 VP09 코덱/ 음성 OPUS 적용 사례
최근 유튜브의 영상 VP09 코덱/ 음성 OPUS 적용 사례

 

유튜브에서 Hires나 FLAC, 원음으로 표기된 것은 인코딩 되기 전의 원본 상태를 의미하며, 유튜브에서 제공되는 실제 사운드는 AAC와 OPUS 코덱을 사용하여 압축된 손실 음원입니다.

 

  • 화질: 144P / 240P / 360P / 480P / 720P (HD) / 1080P (FHD) / 1440P / 2160P (4K) / 4320P (8K)

  • 음질: AAC (48~256 Kbps), OPUS (50K~160 Kbps)

같은 해상도의 영상이라도 얼마나 많은 정보가 담겨 있는지를 표현하는 비트레이트의 경우, 영상 코덱에 따라 같은 비트레이트라도 더 나은 화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H.264와 같은 비트레이트에서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VP9 코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잘 알려진 대로, 유튜브의 화질이 블루레이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1080P 영상의 경우 블루레이의 비트레이트가 25~35 Mbps인 반면, 유튜브는 8~15 Mbps로 절반 이하의 비트레이트를 제공합니다. 2160P의 경우, UHD 블루레이의 비트레이트가 82~128 Mbps인 반면, 유튜브는 44~85 Mbps로 절반 정도의 비트레이트를 제공합니다.

 

 


유튜브 지원 기기

OTT 서비스 중에서 넷플릭스와 함께 유튜브는 아래와 같이 가장 많은 다양한 기기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PC/Mac

PC에서 유튜브를 시청할 때에는 브라우저를 이용합니다. 유튜브의 일반적인 시청에는 제한이 없지만, 구글 플레이를 통해 구매한 영화의 경우 최대 해상도가 480P로 제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태블릿

안드로이드와 iOS/iPadOS에서는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해야 하며,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기기에는 기본 앱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TV

2013년 이후 출시된 LG와 삼성의 스마트 TV에서는 유튜브 앱을 해당 스마트 TV 앱스토어를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콘솔 게임기

PlayStation 4/5, 닌텐도 스위치, Xbox 360, One, Series X/S에서 YouTube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PlayStation에서는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 없이 "TV 및 비디오메뉴"에서 YouTube 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TT 셋톱 박스

과거에는 유선이나 무선 연결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스마트 TV에 연결하여 유튜브와 같은 OTT 콘텐츠를 대형 TV에서 시청하려는 시도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유선 케이블의 호환성 문제, 무선 연결로 인한 예기치 못한 끊김과 오작동, 그리고 스마트폰의 발열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구글의 크롬캐스트 with Google TV나 애플 TV 4K와 같은 OTT 셋톱 박스를 활용하는 것이 유튜브를 더 안정적으로 즐기는 방법입니다.

 

IPTV 셋톱 박스

KT, SKT, LG U+의 IPTV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최신 셋톱 박스에 스마트 TV와 같이 유튜브가 통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